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22강. 깰 준비 되셨지요? 벙커샷 실전 팁!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Chapter.01   마지막 강의는 벙커샷 필드 실전 팁으로~

 

여러분 안녕하세요, “함순웅 프로& 안소영 아나운서의 필드 90타 깨기” 칼럼의 함순웅 프로입니다. 이번 한 주는 정말 더웠지요? 무더운 여름에도 틈틈히 연습하고 계셨을 것 같은데요. 지난 시간 마무리에 살짝 말씀드렸듯, 이번 강의로 22강동안 여러분들과 함께하였던 칼럼이 마지막 화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퍼터부터 시작해서 웨지, 아이언, 드라이버까지 쭉~훑는 우리의 강의로 여러분들과 안소영 아나운서가 필드 90타 깨기 달성에 가까워졌을 것이라 믿습니다.

이번 시간은 마지막으로 드리는 팁으로, 실전에서 벙커를 만났을 때 잘~빠져나오실 수 있는 방법들을 기본에서부터 상황별 상세 팁까지 말씀드릴게요.

 

 

Chapter.02   벙커샷의 기본 익히기

먼저 벙커샷의 기본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 볼은 왼발 엄지를 기준으로


벙커샷을 할 때는 볼을 내 왼발 엄지발가락을 기준으로 위치시켜 주세요. 벙커샷은 볼을 띄우는 샷인데, 일반적으로 볼을 띄우려면 볼이 왼쪽에 있어야 하니까요. 그리고 체중은 기본적으로 왼쪽에 두어 주시고, 세게 쳐서 볼을 내보내려고 백스윙을 너무 크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2) 벙커샷은 바운스로


벙커샷은 바운스로 쳐 주셔야 하는데요. 여기에서 바운스는 바운스 각도를 이야기하는 것인데, 이 바운스 각도는 클럽의 리딩 엣지와 트레일링 엣지 사이의 각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클럽 헤드를 열면 바운스 각이 커지게 되고 바운스 각이 클수록 볼을 띄우기가 쉽지요.

 

 

바운스를 위해 클럽 헤드를 열어 주셨다면, 골반도 같이 열어 주셔야 합니다. 클럽을 여는 만큼 전체 골반도 타겟 방향으로 열어주셔야 해요. 바운스로 치기 위해서는, 클럽을 열어야 하는데, 클럽”만” 열어 놓으면 엉성한 세팅이 되게 됩니다.

여기서 하나 더! 몸의 정렬이 다 타겟 방향으로 열려 있는데, 그대로 치게 되면 볼이 타겟 방향으로 바르게 가질 못하겠죠? 클럽 헤드는 비구 라인대로 쭉~스윙해 주시며, 임팩트 후 클럽 헤드를 밀어서 하늘을 보고 있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려면 방향도 좋고 백스핀도 커지기 때문에, 그린에 올라가서 런이 덜 발생할 수 있는 좋은 샷이 됩니다.


3) 벙커샷의 2가지 스윙 쉐입(shape)


벙커샷 세팅을 마쳤다면, 이제 스윙 차례인데요. 벙커샷 스윙은 V자 쉐입과 U자 쉐입으로 두 가지 스윙 쉐입이 있습니다. V자 쉐입은 클럽 헤드가 가는 방향을 기준으로 도끼 찍듯이(?) 클럽 헤드가 바로 올라갔다가 바로 떨어지는 것이고요. U자 쉐입은 클럽 헤드가 V자 쉐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드럽게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마르고 가는 모래의 경우에는 V자 쉐입을, 모래 입자가 굵거나 젖은 모래 같은 경우에는 U자 쉐입의 스윙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국내 벙커의 모래들은 대체로 입자가 굵기 때문에 U자 쉐입을 기본 쉐입으로 생각해 주시면 더 편하실 거예요.

 

 

Chapter.03   상황에 따른 벙커샷 방법

 

기본 세팅과 스윙법을 알았으니, 다양한 상황의 벙커를 어떻게 빠져 나올 수 있는지, 그 방법들을 이제 차례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에그 프라이 상황

어쩔 줄을 모르겠는 에그 프라이 상황! 안소영 아나운서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에그 프라이 상황은 정말 만세 부르고 나오고 싶은 심정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하지만 에그 프라이 상황도 기본 벙커샷의 기본을 잘 생각하고 살짝만 주의해 주시면 충분히 빠져 나오실 수 있습니다. 에그 프라이 상황은 볼 위치만 왼발 엄지보다는 오른쪽으로 위치할 수 있도록 스탠스를 서 주시고, 클럽을 "닫아서" 어드레스를 해 주세요. 그 다음으로 스윙은 바로 전에 말씀드린 V자 쉐입 스윙을 해 주시면서 손을 약간 퍼 올리듯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에그 프라이 상황에서 이렇게 스윙을 하면 볼이 떨어지면서 런이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일단 에그 프라이에서 탈출하는 것이 더 큰 목표이기 때문에, 임팩트 때 딱! 치는 느낌으로 스윙 해 주셔서 벙커를 탈출해 주세요.

2) 왼발이 높은 벙커 턱

 

 

보통 왼발이 높은 상황에서는, 훅이 잘 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왼발이 높은 상황에서의 벙커샷은 볼을 중앙에서 살짝 오른쪽에 위치시켜 주세요. 볼을 왼쪽에 놓으면 훅이 더 나게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여기에서 특히 주의해 주셔야 하는 점은 릴리스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릴리스를 하게 되면 클럽이 돌기 때문에 훅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톡~톡 볼만 맞춘다는 느낌으로 U자 스윙을 해 주세요.



3) 벙커샷으로 거리 조절하기

벙커샷은 일단 탈출이 1차적으로 중요하긴 하지만, 얼마나 잘~탈출하느냐에 따라 그 다음샷을 어떻게 공략해야 할지를 생각할 수 있는데요. 탈출도 하면서 원하는 거리를 내려면 클럽의 헤드를 잘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벙커샷은 클럽의 헤드를 얼마나 여느냐에 따라 거리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클럽 헤드를 많이 열게 되면 탄도가 높아지니 볼이 높게 뜨고 거리가 덜 발생하게 되죠. 같은 스윙을 한다고 생각했을 때 클럽 헤드를 여는 것을 조절하며 거리의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어요.

 


동영상 속 안소영 아나운서처럼, 클럽 헤드 여는 것을 조절해가며 10m터씩 늘리는 방식으로 스윙을 연습해 주세요.

 

미션 과제   

 

1. GDR 숏게임 연습으로 각 상황별 벙커샷 연습하기

2. 필드 90타 깨기!!!


마지막 강의의 즐거운 소식인데요, 안소영 아나운서가 드디어 우리 강의를 함께하며 필드 90타를 깨는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딱~90타도 아닌 넉넉하게 무려 86타! 여러분들과 안소영 아나운서가 함께 연습하는 동안에, 우리 강의의 이름처럼 꼭 필드 90타를 깨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뿌듯하게 마무리할 수 있게 되어 정말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볼이 잘 안 맞는다 싶으실 때는 함께 연습했던 강의들 복습해 주시면서 기본기 잘 생각하시며 연습해 주시면 좋아지실 거예요. 그동안 즐겁게 함께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음 기회에 또 즐거운 강의로 함께 만나 뵐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그때까지 즐겁게 연습해 주세요!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22강동안 함께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 강의인 벙커샷 실전 팁까지 꼼꼼하게 연습해 주시고, 꼭 90타 깨기 달성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