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여러분의 '척추'는 안녕하십니까?


어드레스에서의 올바른 척추모양 얼마나 알고계시나요^^

안녕하세요! GA중계점 김현승프로 첫 인사 드립니다.

처음으로 작성하는 게시글이라 어떤 주제로 할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 '첫 글 이니 스윙의 처음이되는 어드레스를 주제로 하자' 라는 결론을 내리고 이번 레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골퍼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2가지 오류를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GA중계점 김대홍PRO님이 모델이되어 도와주셨습니다.^^

레슨진행은 평어체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Fault 1.

S-posture
어드레스에서 허리를 바르게 펴기위해 힘을주다보면 허리가 s모양의 굴곡을 보이는데 이를 s-posture라 하며 특히 여성골퍼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흔히들 오리궁둥이로 많이알고있는 S-posture는 골프스윙에서 요통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어드레스에서 척추가 S-posture를 형성하고 백스윙을 진행하게되면 상체가 뒤집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이 자세를 리버스 스파인앵글(역척추각)이라고 한다. 
척추각이 타겟쪽으로 기울어지는 이 현상으로 인해 백스윙에서 올바른 체중이동이 되지 않거나, 오버스윙이 발생한다.
위와 같은 자세로 고생하는 많은 골퍼들은 어드레스에서 바른 척추의 자세와 느낌만 이해해도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S-posture는 복근이 이완되어있는 상태이므로 이를 개선하기위해선 복부의 근육을 수축할수있는 근력이 필요하며,
골반의 기울기를 조절할수 있어야 한다. 골반기울이기는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한다.


 

Fault2 .

C- posture

헤드프로님께서 C-posture의 가장 좋은 예를 보여주셨습니다^^;;

 

특히 남성골퍼들이나 나이가 많은골퍼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C-posture는 등과 어깨가 굽어 c모양으로 둥글게 말린모습이다.
이는 어드레스에서 손(grip)의 모양을 확인하거나 볼을 직접 바라보는 골퍼의 습관에의해 고개가 아래로 숙여지면서 나타나기도하지만, 현대인들의 경우 책상앞에 오래 앉아있거나 평소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 척추가 굽어 발생하는경우가 일반적이다.

c-posture는 백스윙에서 어깨의 움직임과 상체의 회전에 제한을 주고, 이로인해 팔을 많이 사용한 스윙을 하게되며 백스윙때 머리가 우측으로 많이 움직이게된다. 상체회전에 제한을 주는 c-posture로 인해 백스윙에서 팔이 접히게된다.
주변에 팔로만 스윙을 하거나 상,하체의 꼬임(coiling)을 못 느끼는 골퍼를 본다면, 혹은 본인이 그러하다면 어드레스에서 C-posture가 아닌지 살펴보도록하자.

 

 

어드레스에서 잘못된 척추모양에 대한 오류를 확인하였다. 그럼 이제 어드레스에서 올바른 척추모양에 대한 이해와 연습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SOLUTION1

--->

 

위 사진과 같이 스틱이나 골프 클럽을 등에 바르게 세워준다. 이때 허리부터 머리까지 유격이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상체는 그상태를 유지하고 HIP을 뒤로 빼면서 앞으로 숙여준다.

SOLUTION2

위 사진과 같이 등을 벽에 기댄다. 이때 벽은 딱딱한 벽이어야 하며 쿠션과같은 느낌의 유동이 있으면 안된다. 이 상태에서 복근에 힘을 주어 등과 허리모두 벽에 밀착시켜준다

 

스틱이있는 경우엔 스틱이 떨어지지 않도록 힘을주고 스틱이없으면 옆사람이 손을 넣어서 확인을 해주어도된다.
특히 s-posture가 심한 분들은 이때 허리에 힘을 줘서 벽을 꾹 눌러준다는 느낌을 연습해주면 좋다. 

이 동작만으로도 복근에 긴장을 주어 이완된 복근을 회복하는데 도움이된다.
허리와 등이 벽에 다 밀착되었다면 그때의 상체의 느낌과 복근의 긴장감을 기억하고 어드레스자세를 취해본다. 몇번 반복하여 어드레스에서의 올바른 척추모양을 유지할수있다.

 

->->->


PRACTICE

골반 기울이기연습을 통해 골반의 움직임과 골프스윙에서 필요한 상,하체의 분리능력을 향상시키고 어드레스에서의 바른 척추각유지에 도움을 주자.
골반 기울이기 연습은
1. 5번 아이언의 어드레스자세를 취한다.
2. 양팔을 가슴앞에 모아준다.
3. 상체를 유지한채 골반을 앞,뒤로 움직여준다. 이때 중립-> s-posture -> c-posture 순서로 움직여준다.

 CHECK! 이 동작을 할때 골반이 좌우로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떨림이 발생할것이다. 그것은 골반이 움직여질때 사용되는 근육들의 떨림이다. 통증이 발생하면 가동범위를 좁혀준다.

 

이상으로 어드레스에서의 바른 척추모양에 대한 레슨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작은 나눔이 골프존 아카데미 회원님의 골프life에 큰 기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필력으로 첫 레슨게시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2%부족함을 느끼신다면 저희 중계점으로 놀러오세요!! (메일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김현승 프로 | 신체분석을 통해 고객님을 위한 스윙을 만들어 드립니다
김현승 네임텍 바로가기
Profile
USGTF Teaching Professional TPI 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 LV1 한국골프연맹(K.G.F) 투어프로
세상에 없던 골프연습장! 세상에 없던 골프 수업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