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사담레슨(18회) 골프 기본기의 핵심

사연 담은 레슨 18회



sj0703님의 사연

이번 학기 교양 골프 수업을 들으면서 골프에 처음 입문했습니다.

재미있으면 계속 배워볼 생각으로 열심히 임했었는데

반복된 똑딱이 자세 때문에 벌써 지루함을 느껴 고민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까? 알아보던 중 집 근처 GDR 매장을 알게되어 등록하면서

사담레슨을 알게 되어 이렇게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 입문단계라 모든 게 엉성해 우선 골프의 기본자세부터 제대로 익히고 싶습니다!


권플의 의견

잘 알아보셨군요. ㅎㅎ

골프존아카데미와 GDR과 함께라면 지루할 틈이 없답니다^-^

 

먼저 레슨 진행에 앞서 현황파악을 시작하겠는데 sj0703님의 구력을 고려했을 때

지금 필요한 것은 문제점에 대한 원 포인트 레슨 보다는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는 게 중요한데요.

 

그럼 골프자세의 첫 단추는 무엇일까요? , 맞습니다. 바로 어드레스겠죠!

어드레스는 샷의 90%를 좌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윙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결국, 크게 나아가 볼 결과(방향, 탄도, 거리)와 스코어로 이어집니다.

 

이번 사담레슨에서는 어드레스 할 때 그립은 제대로 잡았는지? 공의 위치는 올바른지? 척추 각은

적당하지? 등등 올바른 자세와 잘못된 자세에 대해 비교해서 정확하고 안정된 어드레스를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  그립의 종류

먼저, 가장 대표적인 3가지의 기본 그립 종류를 설명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오른손 새끼손가락을 왼손 검지와 교차시켜 끼우는 인터로킹 그립(Interlocking Grip)’

인터로킹 그립의 경우 손이 작거나 손힘이 약한 골퍼에게 안정감과 양손의 일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주로 손바닥으로 잡기 때문에 손목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오른손 새끼손가락을 왼손 검지 위나 검지와 중지 사이에 포개어 놓는 오버래핑 그립

(Overlapping Grip)’은 손이 크고 손힘이 강한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인터로킹 그립과는 반대로 손목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열 손가락을 모두 이용하여 클럽을 잡는 방식으로 텐 핑거 그립(Ten Finger Grip)이 있는데요. 인터로킹과 오버래핑 그립과 비교하면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으나 클럽을 가장 편하고 안정되게 잡을 수 있어 손힘이 부족하거나 손가락 관절 류머티스성 등을 가지고 있는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그러나 코킹과 스피드를 내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그립의 정확도(position)

샷을 할 때 그립은 손목 사용을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손가락 위주로 잡습니다.

반대로 퍼터 그립은 손목 사용을 방지하기 하기 위해 손바닥 위주로 잡아주셔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추가로 그립을 잘 잡기 위한 팁을 드리자면...

오른손으로 클럽의 그립 또는 샤프트 부분을 잡은 다음 클럽 헤드를 아래에서 위로 세로로 들어준 상태에서

그립하면 상체가 경직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편하게 그립 할 수 있습니다.


그립의 위치(placement)

간혹 클럽을 길게 잡으면 그만큼 스윙 아크가 커져 비거리가 증가할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계시는 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비거리는 절대 클럽의 길이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짧게 잡으면 클럽을 제어하기 쉬워 방향성이나 거리감이 중요한 어프로치 샷과 벙커 샷 상황에서는 유용하나 샷에서는 클럽 헤드 무게가 잘 느껴지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어느 정도로 잡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그립의 끝 부분에서부터 손가락 한, 두 마디를 기준으로 잡는 것이 좋답니다!



클럽 조준

클럽 페이스 포지션은 리딩 엣지가 타깃 라인에 수직(T자 모양)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리딩엣지란골프채 헤드의 페이스면과 밑바닥의 경계선, 즉 날을 뜻합니다.


. 공의 위치

스탠스와 클럽에 따라 공의 위치를 정확한 곳에 놓지 못하면 내가 공을 치는 것이 아니라, 공이 나를 치는 결과를 만들어집ㅣ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을 맞히기 위해서 불필요한 스윙 동작을 만들게 되어 스윙의 일관성도 떨어집니다.

 

반면에, 공위치가 클럽에 따라 알맞게 놓여 있으면 스윙하는 동안 올바른 동작이 나올 가능성이 증대됩니다.

 

공 위치는 7번 아이언 기준으로 몸(가슴뼈) 중간의 맞은 편에 놓습니다.

클럽이 길어질수록 7번 아이언을 기준으로 볼 반 개씩 목표 방향 쪽으로 놓고

클럽이 짧아질수록 7번 아이언을 기준으로 볼 반 개씩 목표 반대 방향 쪽에 놓습니다.



몸의 정렬(Alignment)

사담레슨을 꾸준히 읽어 보신 분들께서는 얼라이먼트 중요성에 대해 아실 겁니다.

그만큼 스윙 모션과 볼의 구질, 탄도, 방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어드레스 요소 중 하나인데요.

 

발뒤꿈치, 무릎, 골반, 아래 팔뚝, 어깨, 시선은 타깃 라인과 평행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페이드나 드로우와 같은 기술 샷을 할 때는 조정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평행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얼라이먼트 스틱이나 클럽을 발 앞의 지면에 둔 채 GDR 거울 모드를 보면서 항상 자세를 정확하게 정렬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몸의 자세 (Posture)

마지막으로 볼을 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가져야 하는데요.

이상적인 자세는 척추가 굽지 않고 곧게 펴진 상태입니다.

이렇게 곧게 펴진 척추는 회전을 쉽게 해주어 임팩트의 정확성을 높여줍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척추가 S자로 있으면 스윙 시 리버스 피벗을 유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몸의 통증과 부상으로 이어질 확률도 높습니다.

 

S자 자세 교정 방법

클럽 샤프트를 등 뒤로 잡고 척추 전체를 클럽에 밀착시켜 정확한 자세를 익힙니다.



등이 굽어 있는 C자 자세는 스윙 자세에서 백스윙 때 스웨이와 다운스윙 때 슬라이드를 유발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등이 굽어 있으면, 팔의 스윙 공간도 부족해지므로 원래의 자세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집니다.

 

C자 자세 교정 방법

클럽을 지면과 평행한 상태로 잡고 양팔을 X자로 만든 뒤 어깨를 펴주고 3초 정도 유지해줍니다.



그립의 정확도(position)손가락 위주로 잡는다.

그립의 위치(placement) - 그립 끝에서부터 손가락 두 마디 기준으로 잡는다.

클럽 조준 - 클럽 페이스 포지션은 리딩 엣지가 타깃 라인에 수직(T자 모양)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공의 위치 - 7번 아이언 기준으로 몸(가슴뼈중간의 맞은 편에 놓는다.

몸의 정렬(Alignment) - 발 꿈치, 무릎, 골반, 아래 팔뚝, 어깨, 시선은 타깃 라인과 평행하게 한다.

몸의 자세(Posture) - 등을 곧게 펴고 앞으로 숙인다.

 

 

sj0703 님의 소감

아직은 GDR을 이용한 지 한 달도 채 안 되었지만 같은 똑딱이를 배워도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게 칠 수 있는 GDR 똑딱이 모드와 무조건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가 아닌 를 중심으로 가르쳐주는 친한 골프존아카데미만의 레슨 방식을 경험하면서 이번 기회에 골프존아카데미와 GDR이 있는 곳에서 제대로 배우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다행히도 주변에 GDR이 설치된 연습장이 많이 있어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을 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이런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 골프존아카데미에 감사드립니다.


sj0703 님과 같이 스윙의 확실한 기본기를 잡고 싶으신 회원님들께

'Set-up to' 똑딱이 레슨 모듈과 GDR 똑딱이 모드에서의 연습을 추천합니다~!

 

 

권플의 말

지난 킨텍스 골프 전시회에 누가 왔을까요~? 

.

.

.

.

.

.

.

.

.

.



권지연 프로 | 즐거운 골프 이야기 메신저
권지연 네임텍 바로가기
Profile
미LPGA Class B 과정 수료
서울시장배골프대회 개인전 준우승
한국대학골프선수권대회 개인전 5위
세상에 없던 골프연습장! 세상에 없던 골프 수업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