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을 먹나요? 하지만 GRIP은 잘 잡아야 합니다^^

  • 키워드 : 그립
  • 조회 71,147
  • 추천 0|
  • 2014-05-09|
올바른 GRIP잡는 방법과 GRIP의적당한 세기

안녕하세요!!^^ GA중계점 김현승 프로입니다.

다들 연휴 잘 보내셨나요??

본격적인 라운딩 시즌이 찾아왔습니다!

라운딩이 반복되다보면 다양한 문제점들을 발견하실텐데요 예를들어 티샷이 슬라이스가 난다던지, 3퍼팅을 많이 한다던지..

그러면 많은분들이 연습장에서 스윙이나 특정한 동작에 대한 문제점을 찾고, 그 점을 해결하려 합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인 어드레스와 그립 에 대해선 점검을 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바른 GRIP을 잡는 방법과, GRIP의 적당한 세기를 알아보는 방법 에 관한

레슨을 준비했습니다^^

시작 하겠습니다.

어떻게 잡는가?!

CHECK1. 올바른 왼손 그립

대부분의 골퍼는 왼손그립을 먼저 잡고 오른손을 맞춰 잡게 된다. 그러므로 왼손그립의 모양이 매우 중요하다.

왼손 그립을 위에서 내려다 보았을때 왼손 중지의 주먹부분 보일정도로 왼손등이 회전되있어야 한다.

특히 비기너분들은 왼손 그립의 모양이 사진처럼 나오지않고, 손등이 타겟방향을 향하게 되어있다.

왼손 그립의 모양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은 이 연습을 추천한다.

7번 아이언을 사진과 같이 왼손으로 잡아본다. 이때 나타나는 왼손의 모양이 실제 GRIP을 잡았을때의 적당한 모양이다.

CHECK2. 왼손엄지손가락의 모양

왼손 그립에서 엄지손가락이 클럽과 밀착되있어야 한다. 잘못된 그립의 사진처럼 손끝에 힘이 들어가거나 손가락과 그립사이의 공간이 있으면 다운스윙에서 casting을 유발하며 그립의 악력이 강해지는 원인이된다.

CHECK3. 올바른 오른손 GRIP

왼손이 잘 잡혔으면 오른손을 맞춰 잡아줄 차례이다.

왼손그립과 오른손그립의 연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오른손의 생명선이 만들어내는 홈과 왼손엄지의 밀착감이다.

O표시된 부분의 홈을 만들어본다. 이 부분이 왼손 엄지손가락과 유격없이 밀착해야한다.

(제 손금 괜찮나요?^^;;)

여기까지 완벽하게 밀착이 되면 골프클럽의 GRIP과 왼손엄지손가락이 밀착되어있고,

왼손엄지손가락과 오른손의 생명선이 밀착되어 클럽과 양 손이 하나로 연결된다.

CHECK4. GRIP의 마지막 점검.

골프에서 버디, 이글, 알바트로스 는 모두 '새 (BIRD)' 를 의미한다.

독수리의 발톱과 같은 오른손 세손가락의 올바른 모양을 점검한다..

특히 이부분은 그립의 다른 부분에 비해 강조되지 않기때문에,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사진처럼 오른손 엄지,검지, 중지는 각각 떨어져 있어야 하며, 엄지의 끝과 검지의 끝 부분의 높이가 비슷해야 한다.

잘못된 오른손 그립의 예

얼마나 세게 잡아야해?!

그립의 세기(악력) 에 대해선 많은 표현들이 있습니다.

병아리를 쥐듯이 부드럽게 쥐어라, 치약이 빠져나오지 않을만큼의 힘으로 쥐어라 , 손의 악력을 10으로 기준해서 얼만큼의 힘으로 쥐어라. 등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추상적이기도 하며 '이정도가 맞나?' 하는 의문을 갖게 됩니다.

여기서 소개해드릴 방법은 직관적인 손의 느낌이며, 매 샷 마다 점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1 처럼 클럽을 지면에 수직으로 들어줍니다. 그러면 클럽의 무게가 아주 가벼워지며 그립을 쥔 손의 악력을 아주 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진2 처럼 클럽을 서서히 앞으로 기울여 줍니다. 클럽이 앞으로 기울어질때마다 헤드무게가 증가되고 그립을 쥔 손의 악력이 서서히 증가됩니다.

(증가되는 헤드무게를 지탱하는 최소한의 악력을 유지합니다.)

30~40도 정도 기울여졌을때의 손의 악력을 유지하고 어드레스를 합니다. (가장 적당한 그립의 악력)

이 방법을 하면 그립의 세기가 상당히 약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1~10 사이의 어떤 숫자로 표현하기보다 이 방법을 통하면 조금더 직관적인 느낌이오며 손쉽게 그립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그립은 아주 민감한 부분이라 교정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때문에 꼭! 점검을 해야하며, 올바른 그립을 잡기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립의 세기는 스윙에서 힘을 빼는데 도움을 주고, 손목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여 비거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오늘부터 연습전에 그립을 꼭! 점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다른 게시글 더보기

김현승 프로 | 신체분석을 통해 고객님을 위한 스윙을 만들어 드립니다
김현승 네임텍 바로가기
Profile
USGTF Teaching Pro 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 LV1 한국골프연맹(K.G.F) 투어프로
세상에 없던 골프연습장! 세상에 없던 골프 수업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