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Self Lesson 2회] 샷의 운명은 어드레스가 결정한다.


안녕하세요.

세상에 없던 새로운 골프 연습!

골프존 아카데미에서 고객님들께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지금부터 집중!

 

모든 동작에는 의도하는 동작을 위한 준비자세가 있습니다.

탁구를 치기 위한 기본 자세, 활을 쏘기 위한 기본 자세가 다 다르듯이 골프에서 볼을 치고자 할 때 또한 기본 자세가 중요합니다.

 

어드레스 자세가 잘못되면 스윙이 잘못되고, 잘못된 스윙은 의도 하지 않은 구질을 만들게 되기 때문에, 처음 배울 때 바르게 이해하고 인지하여 수시로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샷의 운명은 어드레스때 이미 결정된다.

 

올바른 어드레스를 스스로 체크하고 고치는 방법!

골프존에서 제공하는 나스모의 선긋기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선긋기 기능을 통해서, 스윙의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 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오늘은 각 어드레스에 대한 체크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

 

1. 어깨

 

 

  Check Point

; 자신의 왼쪽 어깨가 오른쪽 어깨 보다 살짝 올라가있거나 지면과 평행하나요? 클럽클 잡을 때 오른손이 왼손보다 아래에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간혹 어깨 정렬이 맞지 않는 사람이 있더군요 ^^ 체크!

 

 

2. 얼라인먼트

 

 

Check Point
; 어깨, 허리, 무릎, 발의 위치 모두가 일직선으로 정렬이 되었나요? 수시로 점검해야 할 포인트 입니다. 이 중 한곳이라도 어긋나면 공을 똑바로 보내기 위해 스윙 중 다른 곳에서 보완을 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어깨와 손까지 삼각형

 

Check Point
; 어드레스 때 위와 같은 삼각형 모양이 나오시나요? 어깨와 두 팔이 이루는 삼각형은 스윙을 하는 동안 최대한 변형되지 않게 유지시키고, 스윙 아크를 최대한 늘린다면 일관성과 비거리 모두 잡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4. 클럽별 손의 위치

 

 

Check Point

크게 우드(wood)와 아이언(iron)에 따라 어드레스시 손의 위치가 다른거 아시죠? 클럽이 짧거나 공이 스탠스 중앙에 있다면, 손의 위치는 공보다 앞쪽(목표 방향)에 위치해야 합니다. 반대로 클럽이 길거나 공이 왼발에 가까울수록 손은 공의 뒤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5. 팔꿈치

 

Check Point

두 팔꿈치는 어드레스 때 골반쪽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팔뚝이 중립 위치에 오게 되며, 이는 스윙 단면을 정확하게 만들 가능성을 높여준답니다.

 

 

6. 스탠스 폭

 

Check Point
일반적으로 스탠스의 폭은 자신의 두 어깨 넓이와 일치합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스탠스 폭을 넓혀 하체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으며, 유연성이 부족하여 회전을 많이 못한다면 스탠스 폭을 좁히기도 합니다.

 

 

7. 클럽 솔의 각

 

Check Point

클럽의 솔과 지면이 이루는 각에 따라 공의 출발 각도는 변합니다. 좌측 사진과 같이 솔이 지면에 닿는 면이 넓다면 바른 샷을 구사하기 용이하며, 우측과 같이 토우가 들리도록 어드레스를 취한다면 훅 구질을 구사하게 됩니다. 반대로 힐이 들린다면 슬라이스 구질의 샷을 하게 되겠죠?

 

 

8. 팔 늘어뜨리기

 

Check Point

스윙을 하기 전 두 팔은 최대한 자연스럽게 직선으로 늘어뜨려야 합니다. 우측과 같이팔이 굽혀진다면 팔이 몸에 걸려 부드럽고 자유로운 스윙을 방해하게 됩니다.

 

 

9. 플레인(핸드 / 엘보우 / 숄더)

 

Check Point

골프 스윙에는 3가지 플레인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클럽과 손을 잇는 핸드 플레인
두 번째는 공과 오른쪽 팔꿈치를 이은 엘보우 플레인
세 번째는 공과 어깨를 잇는 숄더 플레인이 있습니다.

결국 이 세가지 플레인에 따라 각각 기준점이 되는 손, 팔꿈치, 어깨가 움직인다면 좋은 스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 척추 각

 

Check Point

어드레스 후 옆에서 보았을 때 척추는 약간 앞으로 기울어진 각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자신이 일자로 일어서 있거나, 과하게 앞으로 굽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11. 머리의 위치

 

 

Check Point

머리의 위치는 척추 각과 연관성이 있는데요. 머리가 한쪽으로 치우치게 된다면 척추도 함께 치우치게 됩니다.

이상적인 머리의 위치는 스탠스 정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기울인 정도인데요. 오른손이 왼손보다 그립 밑에 위치하기 때문에 어깨가 약간 내려가고, 척추 또한 함께 기울기 때문입니다.

 

 

어떠세요? 비교해보셨나요? 처음에 잘 배워도 어느 순간 쉽게 자세가 바뀌는게 골프인거 같아요. 수시로 자신의 스윙을 점검해서 바른 자세를 익히는 노력을 해야겠죠? 그럼 오늘도 즐골!

 

※ 다른 게시물 더보기(모바일용) >

※ 출처: GPA(Golfzon Performance Academy)에서 발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