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2. 매장찾기
    매장찾기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Self Lesson 3회] 백스윙이 골프다.

 

안녕하세요.

세상에 없던 새로운 골프 연습!

골프존 아카데미에서 고객님들께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지금부터 집중!

 

많은 골퍼들이 중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지만, 또 쉽지 않은 것이 백스윙인데요.

백스윙만 제대로 되면 그 다음은 저절로 된다라는 말이 있죠?

백스윙은 정지된 상태(어드레스)에서 움직이는 상태로 넘어가는 동작으로, 다음 동작(다운 스윙)과 올바른 스윙 플레인을 만드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시다시피 스윙이라는 것이 각각 끊어진 동작이 아닌 하나의 연결된 동작으로써, (특히) 백스윙은 스윙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죠.

멋진 스윙! 올바른 스윙! 정확한 스윙을 위해서는 백스윙을 수시로 체크 및 점검을 해보야 하는데요!

 

 

백스윙만 제대로 되면 그 다음은 저절로 된다.

 

 

올바른 백스윙을 스스로 체크하고 고치는 방법!

골프존에서 제공하는 나스모의 선긋기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선긋기 기능을 통해서, 스윙의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 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오늘은 각 백스윙에 대한 체크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

 

 

1. 테이크 어웨이

 

 

Check Point
;
테이크 어웨이를 시작 할 때는 어깨//손 그리고 클럽이 마치 하나인 것처럼 함께 움직여야 합니다. 이는 스윙의 궤도와 템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위 그림과 같이 어깨와 두 팔이 이루는 삼각형을 최대한 유지시키는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2. 페이스각

 

 

Check Point
; 백스윙시 페이스의 각을 확인하려면 측면에서 점검해야 하는데요.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을 이룰 때, 지면과 수직을 기준으로 클럽 헤드가 열렸는지 닫혔는지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는 리딩엣지가 화면상 수직의 선보다 좌측을 보고있다면 오픈, 우측을 보고있다면 닫힌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이 되면 슬라이스를 낼 확률이, 닫히면 훅낼 확률이 높아집니다. 바로 체크체크!!

 

 

3. 스웨이

 

 

Check Point
; 스웨이는 목표점으로부터 과도하게 움직여 체중이 뒤쪽 발 바깥으로 치우치는 현상인데요. 이는 샷의 정확도와 일관성을 잃어버리는 원인입니다.

스웨이 체크 방법은 오른발 끝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은 후 백스윙 때 무릎이 선 밖으로 벗어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벗어난다면? 당연히 스웨이~!

 

 

4. Flying Elbow

 

 

Check Point

클럽을 들어 올려 강하게 치려고 오른손을 지나치게 들어 올리는 경우 플라잉 엘보우(Flying Elbos) 현상이 만들어 지는데요. 플라잉 엘보우는 임팩트시 클럽이 오픈되고, 클럽 헤드는 타겟의 왼쪽 방향으로 향하게 되어 탑 볼이나 슬라이스와 같은 미스 샷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지죠.

체크 방법으로는 백스윙 중 측면에서 오른쪽 팔꿈치가 향하고 있는 방향을 체크해보세요. 지면을 향하고 있으면 정상이지만 팔이 벌어져서 팔꿈치가 뒤쪽을 향하게 되면 몸통 회전이 어려워 결국 팔로만 치는 스윙(플라잉 엘보우)을 하게 되죠 ^^

 

 

5. 플랫한 백스윙

 

 

Check Point

백스윙이 지면과 평행 할 정도로 플랫하게 하고 계시지는 않은가요? 백스윙 탑으로 가면서 왼쪽 팔이 어깨 라인보다 낮게 이동 합니다.

백스윙이 플랫하면 돌려치는 스윙을 구사하게 되며, 푸쉬 혹은 훅 구질의 샷을 하게 됩니다. 왼쪽 어깨부터 손목까지 하나의 선을 그어 보시면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어요.

 

 

6. 가파른 백스윙

 

 

 

Check Point

플랫한 백스윙과 반대로 급격한 백스윙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깨의 라인보다 더 높은 탑을 보입니다. 이러한 스윙은 찍어 치는 스윙을 하게 되며, 풀이나 슬라이스 구질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한 내용과 같이 백스윙은 정확히 공을 맞추기 위한 동작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닌데요. 백스윙에 따라 임팩트 혹은 구질이 형성되기 때문에 정확한 연습과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참고적으로 전인지 선수는 많은 아마추어분들이 
어깨 턴이 잘 되지 않아 양손을 옆으로 돌리지 않고 위로 들어 올리는 경향이 있다"면서 "백스윙을 할 때 양손을 자신의 오른쪽 귀 뒤쪽으로 보내려고 하면 어깨 회전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어떠세요? 비교해보셨나요? 처음에 잘 배워도 어느 순간 쉽게 자세가 바뀌는게 골프인거 같아요. 수시로 자신의 스윙을 점검해서 바른 자세를 익히는 노력을 해야겠죠? 그럼 오늘도 즐골!

 

※ 다른 게시물 더보기(모바일용) >

※ 주제내용: 백스윙, 선긋기, 셀프레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