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2강. 스코어를 줄이는 지름길은 퍼팅이다 (Ⅰ)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    
  •    

   

Chapter.01   퍼팅은 골프게임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영국 British 오픈 6회 우승, US 오픈 우승의 기록을 갖고 있는 전설의 골퍼 해리 버든(Harry Vardon)은
“퍼팅은 골프 게임 안에 들어있는 또 다른 게임” 이라고 말하며 퍼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알고 계시는 잭 니클라우스의 경우, 스윙은 좋지 않았지만 완벽한 퍼팅으로 30년 가까이 투어에서 좋은 기록을 냈었죠.

이렇듯 프로 골퍼들이 퍼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제로 퍼팅만 잘해도 좋은 성적을 기록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골프에서 이븐파는 72타지요? 여기서 정규 온을 한다는 가정 하에 각 클럽 별 타수를 기록해보면, 드라이버가 14타, 아이언이 22타, 퍼팅은 36타 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즉 드라이버와 아이언을 합친 타수만큼 퍼팅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퍼팅이라는 것이 드라이버처럼 극적이거나 아이언처럼 재미있거나 하질 않다 보니 대부분의 아마추어 분들은 퍼팅 연습의 비중을 가장 적게 잡고 연습을 하시는 경향이 짙지요. 하지만! 실제로 스코어를 줄여서 내기에서 돈을 잃지 않으시려면 퍼팅에 비중을 두고 연습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Chapter.02   나에게 맞는 퍼터는 무엇일까?

   

'혹시 이 퍼터가 내게 맞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연습을 해도 퍼팅 실력이 늘지 않는 건 아닐까?'
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퍼터 별 특징을 잠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Face Balanced Putter
초보자가 쉽게 쓸 수 있는 퍼터로, 양 손 검지 손가락으로 퍼터를 들어 올렸을 때 헤드 면이 하늘을 향해 있습니다. 이는 말렛 스타일 이라고도 하며, 공을 일자로 보내기 쉽지만 장거리 퍼팅에서는 Hanger Putter 보다 감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서 프로들의 경우에는 선호도가 낮은 퍼터입니다.

2. 45° Hanger Putter
헤드의 무게감을 느낄 수 있고, toe 쪽의 열림 / 닫힘을 통해 방향성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짧은 putting 에서는 Face Balanced Putter 보다 미스가 발생할 확률이 높지만 거리감과 컨트롤에서 예리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프로들이 선호하는 퍼터 입니다.

Chapter.03   퍼팅 자세 점검하기 - 그립

   

퍼팅 그립에 정석이란 없습니다. 대중적으로는 Reverse Overlap Grip이 많이 사용되지만, 본인이 편하게 생각하는 그립이 있다면 굳이 바꾸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퍼팅을 위해서는 꼭 기억해주셔야 하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양손의 힘이 비례해야 한다.
     2. 그립의 악력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여 밀어준다.
     3. 항상 같은 위치를 잡는다

   


첫 번째와 두 번째 항목을 체크하고 싶으시다면, 퍼터를 들고 양 손바닥으로 밀어서 잡았을 때 퍼터가 흔들리거나 휘지는 않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Chapter.04   퍼팅 자세 점검하기 - 셋업

   

그럼 셋업 자세를 점검해 볼까요?
셋업에서는 다음 4가지를 기억하면 됩니다.


     1. 스탠스
     2. 볼의 위치
     3. 눈과 볼 수직선 상
     4. 샤프트와 팔뚝 정렬

   

   

스탠스는 골프 그립이 양 발 안쪽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가끔 보면 퍼팅할 때 스탠스를 굉장히 넓게 서는 분들이 계신데.. 스탠스가 좁을수록 앞, 뒤 밸런스가 좋아지니만큼 스탠스를 넓게 서는 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볼의 위치는 왼쪽 눈에서 볼을 툭 떨어뜨렸을 때, 지면에 공이 있으면 됩니다. 클럽 페이스가 양 발의 중앙에 오고, 볼은 약간 왼쪽에 오도록 하시면 되겠죠. 만약 볼이 눈보다 바깥쪽에 있다면 홀 좌측 또는 우측에 미스 샷이 날 수 있고, 반대일 경우에는 우측 미스 샷이 날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것 하나 더! 샤프트와 팔뚝이 정렬 되도록 해주시는 걸 잊지 마세요. 퍼터의 솔 부분은 지면에 닿아 있게 해주시고 그 상태에서 샤프트와 팔뚝을 일자로 만든 뒤 퍼팅을 해주시면 손목의 사용을 억제 할 수 있게 됩니다.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이번 강의에서는 퍼팅이 왜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정확한 퍼팅 자세는 어떤 것인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정확한 자세를 잡았으면 이제는 완벽한 퍼팅을 위해 거리감을 장착해야겠지요?

    퍼팅의 거리감을 확실히 잡아 드릴 다음 강의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함프로께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