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3강. 스코어를 줄이는 지름길은 퍼팅이다 (Ⅱ)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    
  •    

 

 

 

Chapter.01   퍼팅 연습을 위한 환경 셋팅하기

   

실제 그린 위에서 연습을 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퍼팅 연습을 위한 환경을 셋팅할 필요가 없지만, 골프존 시뮬레이터 기기나 GDR을 이용하여 퍼팅을 연습하시는 경우엔 실제 필드와 가장 유사한 환경을 셋팅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GDR 퍼팅 연습장 화면을 보면, 그린 빠르기가 보통(2.5~2.7m/s) ,약간 빠름 (2.8~3.0m/s), 매우 빠름(3.5~3.8m/s) 의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는 골프존 시뮬레이터에서도 동일할 텐데요. 여기서 실제 필드와 가장 가까운 빠르기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보통 (2.5~2,7m/s) 입니다.

약간 빠름 정도의 빠르기는 실제 대회 수준의 빠르기에요. 물론 PGA나 일부 대회는 매우 빠름 정도, 혹은 더 빠르기도 하지만 대체로 아마추어들이 필드에 가서 만나는 그린은 보통 빠르기 정도입니다. 그러다 보니 약간 빠름이나 매우 빠름으로 세팅한 후 스크린에서 치는 골퍼들은 실제 필드에서 퍼팅할 때 거리감이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저는 항상 빠르기를 보통으로 놓고 연습하시는 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Chapter.02   퍼팅의 백스윙과 팔로우스루 폭은 1:1

   

거리감은 스트로크의 크기로 조절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선 홀컵까지 남은 거리를 발자국으로 계산합니다. 저한테 3m 정도의 거리는 4발자국이니까, 4발자국을 기준으로 우측 엄지 발가락에서부터 좌측 중지 발가락까지 스트로크를 합니다. 백스윙과 팔로우스루의 폭은 1:1에 가깝도록 해주세요.

팔로우스루를 너무 길게 하려다 보면 공이 똑바로 가지 않고 휘어질 확률이 높아지니 유의하세요.

   

만약에 7m 정도가 남았다면, 8~9발자국 정도 되겠죠? 8발자국 거리에서는 우측 새끼 발가락에서 좌측 새끼발가락보다 크게 1:1 비율로 스트로크 크기를 늘려줍니다. 이런 식으로 감보다는 정확한 기준을 갖고 거리 별 스트로크 크기를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Chapter.03   1초의 법칙, 퍼팅은 무조건 1초에 이루어져야 한다

   

앞서 말씀 드린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크기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또 하나 있는데요. 이는 바로 “1초의 법칙” 입니다. 스트로크가 시작되어 끝나기까지의 과정은 거리가 길건 짧건 1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스윙 속도가 거리 별로 제각각 이라면 백스윙의 높이만으로는 거리감을 정확히 잡을 수 없으니까요.

   

자신이 정확히 1초 안에 퍼팅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안드로이드 무료 어플리케이션인 메트로놈 (Metronome Beats)을 활용해보세요.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메트로놈 기능을 가진 어플들은 ios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Chapter.04   실전 퍼팅의 단계

   

모든 퍼팅 연습이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로 퍼팅을 하세요.


   1. 탐구 ? 그린의 컨디션, 브레이크, 지형을 관찰
   2. 인식 ? 결과를 상상하라
   3. 리허설 - 연습 스트로크와 더불어 머리 속으로 리허설을 하며 느낌이 올 때까지 지속적으로 해본다
   4. 실행 - 리허설 때 했던 스트로크 그대로 실행한다
   5. 개선 ? 만약 결과가 좋았다면 머리 속에 긍정적인 이미지로 새겨놓고 그렇지 않았다면 연습을 해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놓아라



제가 2강과 3강에 걸쳐 알려드린 퍼팅 방법을 잘 기억해서 연습장에서 충분히 연습해주시고, 또 실제 필드에서 샷을 하기 전 위와 같은 5단계의 퍼팅 시나리오를 숙지한 상태로 퍼팅을 하시면 여러분들의 퍼팅 실력이 쑥쑥 늘겠지요? 특히 90 ~100타 대 장타자 분들은 정규 온에 무리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퍼팅을 연습하여 강화시키는 것 만으로도 눈에 띄게 좋아진 스코어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강의를 마무리 하면서 여러분들께 미션 과제 하나를 내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션 과제   15min 퍼팅 챌린지

   

3M 퍼팅 5개, 5M 퍼팅 4개, 7M 퍼팅 2개를 15분 안에 성공하기! (그린 빠르기: 보통)


15분 내에 총 11개의 퍼팅을 모두 성공시켜야 합니다. 중간에 실패한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평소 연습장에서 퍼팅 연습을 할 때에도 큰 부담 없이 본 과제를 수시로 연습하신다면 여러분들의 퍼팅 수는 36개 미만으로 떨어져 있을 겁니다. 스코어를 낮출 수 있도록 모두 파이팅! 입니다!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다음 강의에서는, 많은 투어프로들이 가장 애를 먹는다는 그것,
    숏 게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프로께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