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6강. 온탕 냉탕 어프로치 탈출하기 (활용편)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    
  •    

 

 

 

Chapter.01   100% 벙커탈출의 비법을 배우기

   

그린을 향해 세컨 샷을 시원하게 날렸는데, 그린 위로 올라가야 할 공이 그린사이드 벙커에 빠지면 ‘이번 홀 스코어는 망했다’ 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렇게 생각하신 분들을 주목해 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번에 배운 피치샷을 활용해서 100% 벙커탈출을 보장하는 벙커샷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벙커샷에서는 우선 몸을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나중에 모레를 정리하기가 귀찮다는 생각 때문이신지, 대충 발을 몇 번 모래에 문질러 파묻는 흉내만 내시기도 하는데, 그렇게 하시면 안 돼요! 벙커샷은 피치샷보다 스탠스를 조금 더 넓게 선 상태에서 발이 모레에 묻혀 꿈쩍도 안 할 정도로 발을 꼭 고정 해 주어야 합니다.



발이 모레에 묻히니, 페어웨이에서의 셋업 자세 그대로 팔을 늘어뜨리게 되면, 클럽 헤드가 모레 속에 같이 묻히거나, 평상시보다 클럽 헤드가 위로 가겠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몸이 모레에 파묻힌 만큼 그립을 내려서 잡아주세요.

   

이렇게 견고한 셋업 자세가 견고하게 만들어지면, 백 스윙 시작과 동시에 코킹을 해서 백 스윙 해주세요. 그리고 클럽 헤드가 임팩트 이후 하늘로 치솟아 올라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다운 스윙과 팔로우스루를 해줍니다. 팔로우스루는 귀까지 올라오도록 충분히 길게 빼주세요.



이렇게만 해주시면 그린사이드 벙커탈출, 100% 장담합니다.

 

 

 

Chapter.02   칩펏은 무엇인가

   

칩펏은 여러분께 조금 생소할 수 있겠는데요, 말 그대로 칩핑을 퍼팅처럼 하는 것입니다.

클럽은 52도 웨지나 피칭 웨지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칩펏 그립은 퍼팅 할 때처럼 잡고, 공의 위치나 스탠스는 칩샷과 유사합니다. 공은 오른발을 기준으로 주고 체중을 왼쪽에 좀 더 실어주세요.

   

중요한 것은 그립을 잡을 손을 위로 세워서 클럽 헤드의 바닥 면이 지면에서 떨어지고 바깥쪽 부분만 지면에 닿도록 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래야 토우 부분으로만 공을 쳐 스피드를 조절이 수월해 집니다. 그리고 일반 칩샷보다는 공이 덜 구르고, 피치샷 보다는 거리조절이 쉽기 때문에 정교한 어프로치가 가능합니다.



물론 초보에게는 임팩트 면이 좁다 보니 공을 똑바로 보내기 쉽지 않겠지만,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칩펏을 이용해 공이 살짝 띄운 후 원하는 위치에 정교하게 갖다 붙일 수 있습니다. 숏게임을 잘하는 PGA 선수들의 경우 내리막 경사나 러프 경계 지점에서 칩펏을 사용하니 참고하시면 연습에 도움이 될 거에요.

 

 

 

Chapter.03   어프로치샷의 중요성

 

여기까지 어프로치를 위한 칩샷과 피치샷 그리고 이를 활용한 벙커샷 노하우와 칩펏까지 설명해 드렸는데요. 어프로치 샷은 골프 스코어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PGA 투어프로 통계 그린 적중률이 대략 65% 정도가 되니 18홀을 기준으로 보면 6.3개의 홀에서 어프로치 샷이 필요합니다.

   

일반 아마추어 골퍼의 경우 그린 적중률이 이보다 더 낮을 테니 최소 7개 이상의 홀에서 어프로치 샷을 구사해야겠죠? 이제부터 연습장에서는 어프로치 연습도 빼놓지 말고 꾸준히 해주신다면 싱글에 한 발짝 더 다가가실 수 있을 겁니다.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다음 강의부터는 아이언샷을 학습하게 될 텐데요. 안소영 아나운서와 함께 전체적인 아이언 샷을 점검하고 90타~100타 아마추어 골퍼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주에 만나요~~!
     
     

    함프로께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