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7강. 좋은 아이언 자세 만들기 드릴 1, 2, 3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Chapter.01   '3시-9시 드릴'

 

좋은 스윙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윙 동작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와 움직임이 중요하지만, 저는 어깨 회전이 그 중 제일 중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백스윙 때 꼬아준 어깨를 풀면서 회전력을 얻어 공을 쳐야 하는데, 충분한 어깨 회전이 안되면 상체가 먼저 달려드는 오버 더 탑이 발생하여 샷의 방향성이 떨어지게 되죠. 게다가 부족한 회전력으로 인해 비거리도 손해를 보게 되어, 방향성과 비거리 모두 놓치고 말지요.

그래서 좋은 스윙을 만들기 위해 가장 처음 연습해야 하는 것이 바로‘3시-9시 드릴' 을 이용한 어깨 회전 연습입니다.

그럼 연습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오른발과 왼발 각각 안쪽에 클럽 또는 얼라인먼트 스틱을 내려둔다.
2) 클럽 샤프트를 가슴에 일자로 포개거나, 등 뒤로 포개어 어깨와 평행이 되게 만든다.
3) 3시 방향으로 회전 시, 오른발 안쪽에 내려놓은 샤프트와 내 몸에 포갠 샤프트가 평행이 될 때까지 어깨를 돌려준다.
4) 6시 방향으로 회전 시, 왼발 안쪽에 내려놓은 샤프트와 내 몸에 포갠 샤프트가 평행이 될 때까지 반대로 어깨를 돌려준다.

혹시 이 드릴을 연습 할 때, 머리 위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이 드릴을 연습할 때 억지로 머리 위치를 고정하기 위해 애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건 스윙 할 때도 마찬가지에요. 아마추어 분들의 경우 억지로 머리를 고정하려고 하면 유연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역피봇이 발생하게 됩니다. 머리는 편안하게 좌우 2인치 가량 움직여도 괜찮습니다.

 

 

Chapter.02   'L to L 드릴'

 

자, 어깨 회전 연습 충분히 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손목 코킹을 더해 ‘L to L 드릴’을 연습해 볼까요?

여기서 ‘L’은 왼팔과 클럽 샤프트에 의해 만들어지는 모양입니다. 많은 분들이 백스윙이나 다운스윙 할 때 L자 모양이 제대로 유지되지 못하고 흐트러지곤 해요. 이렇게 되면 어깨 회전에 의한 스윙이 아닌 팔로 하는 스윙이 되어 버립니다.

 

 

1) 클럽헤드와 그립을 쥔 손이 몸통 앞에 오도록 합니다.
2) 손목을 코킹하여 왼팔과 클럽 샤프트가 L자를 이루게 합니다.
3) 그대로 몸통을 3시 방향과 9시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이 때, 클럽 헤드와 그립이 계속 몸 앞에 있도록 주의합니다.

이 드릴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시면, 충분한 어깨 회전과 코킹을 통해 비거리도 늘릴 수 있고 볼의 컨택이 좋아지니 꾸준히 연습해 주시길 바라요!

 

 

Chapter.03   '2시-10시 드릴'

 

좋은 아이언 스윙을 만드는 드릴의 마지막 드릴! 세 번째 드릴인 2시-10시 드릴 을 말씀드릴게요.

 

 

L to L 드릴에서 조금 더 팔을 들어주어 백스윙 탑에서 왼팔이 2시를 가리키도록 해주고, 팔로우스루를 10시 방향까지 빼주면 ‘2시-10시 드릴’ 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좋은 아이언 스윙의 90%가 만들어졌다고 보시면 돼요. 마지막 10%는 피니시겠죠? 팔로우스루를 10시 방향까지 빼준 후 그대로 손목을 코킹하여 넘겨주면 간결한 피니시가 완성됩니다.

 

 

미션 과제   GDR 똑딱이 모드에서 별 10개를 채워라!

 


3가지 연습 드릴에 맞춘 스윙으로 GDR 똑딱이 모드에서 별 10개를 채웁니다.
별을 채우기 위해서는 공을 똑바로 보내야 한다는 거 알고 계시죠?

 

 

1셋트) 3시-9시 스윙으로 공을 쳐 GDR 똑딱이 모드 별 10개를 채운다. 이 때, 손목 코킹은 하지 않으며 충분한 어깨 회전에 집중한다.
2셋트) 3시-9시 스윙에 손목 코킹을 더하여 GDR 똑딱이 모드 별 10개를 채운다.
3셋트) 2시-10시 스윙과 피니시를 더해 GDR 똑딱이 모드 별 10개를 채운다.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이번 강의에서는 좋은 아이언 스윙을 만들기 위한 드릴 3가지를 알려 드렸습니다. 갑자기 공이 안 맞거나 스윙 자세가 흐트러졌다고 생각되면 다시 이 드릴 3가지를 연습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번에는 아이언 중에 여러분이 가장 고민하실 롱 아이언 잘 치는 비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강의에도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 드립니다.
     
     

    함순웅 프로에게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