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2. 매장찾기
    매장찾기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8강. 롱 아이언 정복하기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Chapter.01   롱 아이언을 사용 할 때, 올바른 공의 위치는?

 

공의 위치는 샷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공의 위치가 너무 우측이면 클럽이 열리게 되어 슬라이스를 발생 시키고, 너무 좌측으로 두면 닫혀 맞으면서 훅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공의 위치는 샷의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죠.

그래서 필드에 나갔을 때 계속 슬라이스가 난다거나 훅이 난다면 방향성 교정을 위해 공의 위치를 조금 움직여서 응급처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일시적인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그러면 롱 아이언을 칠 때 공의 위치는 어디에 두어야 좋은지 알아봅시다.

 

 

 

미들 아이언을 기준으로 설명 드릴게요. 미들 아이언을 칠 때에는 클럽 페이스와 공이 몸 중앙에 놓습니다. 여기서 숏 아이언일 경우 우측으로 공 반 개만큼 이동하시면 되고, 롱 아이언일 경우 좌측으로 공 반 개만큼 이동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조금 더 좌측으로 보내면 우드-드라이버를 칠 때의 공 위치니 참고 하세요.

 

 

Chapter.02   롱 아이언만 잡으면 뒷땅, 탑핑이 나는 이유

 

가뜩이나 거리가 많이 남아서 큰 맘먹고 롱 아이언을 잡았는데 뒷땅이나 탑핑이 나면서 미들 아이언이나 유틸을 친 것만 못한 결과가 나와 속상하셨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롱 아이언에서 뒷땅과 탑핑이 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세게 치려는 욕심 때문이에요. 세게 치려하다 보니까 몸에 힘이 들어가고 코킹이 과해지거나 오른손을 확 들어올려 뒤로 제껴진 백스윙 이 만들어 집니다. 거기서 가파르게 내려치다 보니 뒷땅이 나고, 뒷땅을 막으려고 몸을 일으키게 되면 탑볼이 발생하게 되죠.

 

 

 

롱 아이언을 잘 치려면 방금 말씀 드린 것과 정 반대로 하면 됩니다.
낮고 길게 클럽을 빼주면서 코킹을 늦게 해주는 거에요. 그리고 임팩트 이후에도 공을 밀어준다는 생각으로 머리는 뒤에 놔두고 팔로우스루를 쭉 밀어서 길게 빼줍니다. 이 때 팔로우스루에서 왼쪽 손등이 하늘을 보면 슬라이스가 발생할 수 있어요. 왼쪽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는 느낌으로 릴리드 해줍니다.

롱 아이언은 낮고 길게 친다는 느낌으로 기억해 주세요.

 

미션 과제   인형을 맞춰라!

 

연습방법

 


클럽 헤드 뒤쪽과 앞쪽으로 공을 각각 하나씩 놓습니다. 그 상태에서 클럽 헤드를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 일직선 상에 인형을 놓습니다(드라이버 커버나 다른 구조물도 좋습니다).



천천히 백스윙을 하면서 클럽 헤드 뒤쪽에 있는 공을 밀어 오른쪽에 있는 인형에 닿도록 연습합니다. 반대로 천천히 팔로우스루 동작을 하면서 클럽 헤드 앞쪽에 있는 공을 밀어 오른쪽 끝에 있는 인형에 닿도록 연습합니다.

 




백스윙
 


팔로우스루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이번 강의에서는 아마추어 골퍼 분들이 컨트롤하기 어려워하는 롱 아이언을 어떻게 하면 잘 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다음 강에는 필드에서 좋은 아이언 샷을 만들기 위한 실전 팁을 가르쳐 드릴게요. 따뜻해진 날씨에 필드 라운드 계획을 잡으신 회원 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다음 강의가 큰 도움이 될 테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함순웅 프로에게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