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10강. 아이언 샷 훅, 슬라이스 교정하기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Chapter.01   아이언 샷 슬라이스 교정하기

 

우선 아이언샷의 슬라이스 잡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간단하게 임팩트 순간과 백스윙 탑에서의 동작에 주의하시면 발생 확률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 임팩트 순간부터 점검해 봅시다.



임팩트 시 클럽과 손은, 양 쪽 어깨와 골반까지 사각형의 스트라이크 존을 만들었을 때 그 안에 위치해야 해요. 그런데 손이 먼저 빠져나가고 클럽 헤드가 뒤늦게 따라와 손과 클럽이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날 경우 강한 슬라이스 또는 생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대로 훅 구질로 공을 치겠다고 생각해 보세요. 클럽을 먼저 보낸 후 몸이 돌아가도록 연습하다 보면 정확한 임팩트 자세를 잡을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백스윙 동작을 볼까요?
백스윙 탐에서 샤프트와 지면이 이루는 각도가 45도보다 커지면 슬라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면과 이루는 각도가 45도 정도가 되도록 해주세요.

 

 

Chapter.02   아이언샷 훅 교정하기

 

다음은 아이언샷의 훅 교정방법 입니다.

 



 

 

훅은 슬라이스와 반대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임팩트 시, 손보다 클럽이 먼저 달려나가 버리면 악성 훅의 원인이 됩니다. 항상 어깨와 골반이 이루는 사각형 안에 클럽과 손이 위치할 수 있도록 연습해 주세요.

백스윙 탑 동작의 경우, 지면과 샤프트가 이루는 각도가 45도 보다 작아지면 훅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정확한 백스윙 탑 동작을 만들기 위한 셋 & 턴 (Set & Turn) 드릴을 알려드릴게요.

 

 

1. 코킹 반(cocking) + 힌지(hinge) 반: 손목을 위 아래로 움직이는 건 코킹, 좌우로 움직이는건 힌지 라고 하는데요. 어드레스 자세에서 위로 코킹을 살짝 해주고 우측으로 힌지를 해줍니다.
2. 상체 우향 우: 손목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상체만 우측으로 돌립니다.
3. 1,2 번 동작을 반복하며, 샤프트가 지면과 45도가 되는지 체크합니다.

 

  여기서 잠깐, 함순웅 프로 Tip!

 

오버스윙은 반드시 교정해야 하나요?



오버스윙을 해도 되는지 안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제 대답은 “해도 돼” 입니다. 오버스윙 자체는 나쁜 게 없어요.

PGA 장타로 유명한 버바왓슨의 경우, 오버스윙으로 만들어진 큰 스윙 아크와 함께 임팩트 직전까지 코킹을 유지하여 장타를 쳐냅니다. 이 외에도 KPGA의 김하늘 등 여자 선수들 또한 부족한 비거리를 메꾸기 위해 오버스윙을 하고 있으니 무조건 오버스윙이라고 고칠 필욘 없습니다.

다만 오버스윙으로 인해 역피봇이 발생하고 임팩트 지점까지 손목 코킹을 제대로 못끌고 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오버스윙을 교정하는 겁니다.

억지로 오버스윙을 고치려다 전체적인 샷 밸런스가 무너진다면 안 고치느니만 못한 결과가 발생합니다. 특히 어느 정도 나의 스윙이 완성된 90타대 아마추어 골퍼 분들은 다른 사람들이 지적하는 스윙의 작은 문제점들에 하나하나 신경 쓰면서 교정할 것이 아니라 이미 나의 몸에 익숙해진 스윙을 고려하여 고쳐야 할 문제점과 그냥 두어도 상관없는 문제점을 구분했으면 합니다.

 

    미션 과제   나스모를 보며 스윙 자세 스스로 교정하기

     

    연습방법


    전면, 후면 카메라 또는 거울을 이용하여 나의 스윙 동작을 확인합니다.
    체크포인트 1) 백스윙 탑에서 지면과 샤프트가 45도 각도를 이루고 있는지 확인한다.
    체크포인트 2) 임팩트 시 손과 클럽헤드가 나의 스트라이크 존 안에 들어와 있는지 확인한다.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이번 강의에서는 훅과 슬라이스 교정 방법을 알려 드렸는데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번에는 내가 원하는 구질로 볼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레슨을 준비해 보려고 합니다. 초급자 분들께는 조금 어려울 수 있겠지만 필드에서 90타를 깨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볼 컨트롤은 반드시 필요하지요. 그러면 다음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함순웅 프로에게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