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 안소영 레슨] 제 14강. 우드의 달인과 함께 우드 자신감 깨우기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Chapter.01   우드샷 자신감 상승 시키기

 

안녕하세요, 지난 한 주 유틸리티샷 연습 많이 하셨나요? 지난 시간 주제는 여성분들이 좀 더 관심을 가지셨을 유틸리티였었죠. 자, 이제 다시 남성분들도 모이세요~~ 이번 시간에는 우드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여성분들은 거리 내기 위해 우드를 많이 치시는데, 안소영 아나운서 같은 경우는 “우드는 심리적으로 압박이 커요. 자칫 잘못하면 뱀샷이 나오기도 하고. 공도 잘 안 뜰 때도 많고요." 라고 이야기하네요. 안소영 아나운서 말처럼, 여성분들은 자칫 잘못하면, 멀리 치려고 마음먹고 잡은 우드로 비거리 30m를 내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하죠. 그리고 남성분들은 거리 욕심에 우드를 힘껏 잡았다가, 시원하게 OB 나신 경험 한 번 쯤 있으시지요?

잘 활용하고 싶지만 이렇게 마음처럼 잘 안 되는 우드! “우드 진짜 못 치겠어!!!”하셨던 분들 여기 주목해주세요! 제 별명이 바로 “우드의 달인" 우달 함순웅 선생이거든요(제 별명의 이유는 SBS 골프 필드 아카데미 1부에서 보실 수 있어요~). “우드 잘 못 치겠어요~”하는 안소영 아나운서에게 “가르쳐 줄게요"하고 이야기한 것처럼, 이번 강의를 통해 여러분께 우드 자신감을 상승 시켜 드리겠습니다.

 

Chapter.02   우드샷 세팅의 중요 포인트 셋!

 

먼저 우드샷의 세팅을 알아볼까요?


 

 

우드샷의 볼 위치는 볼 중앙에 볼을 놓는 아이언 샷 기준으로 공 두 개 만큼 왼쪽으로 놓아 주시면 됩니다.
볼을 올바르게 놓아 주셨다면, 30m 우드 비거리와 이별하고, OB를 막는 우드샷 세팅의 중요 포인트 셋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중요 포인트 하나! - 척추 각도 기울기

 

 

우드 샷에서는 척추 각도를 기울여 주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머리도 함께 살짝 기울여 주세요.
우드의 방향성은 셋업 때 척추의 각도가 굉장히 영향력이 큽니다. 볼을 왼쪽에 두었을 때 척추 각도가 아니라 몸이 기울며 상체가 틀어지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몸이 잘못 기울게 되면 슬라이스나 훅 구질이 날 수 있어요.

척추의 각도가 바르게 기울어야 볼이 어퍼 블로우(Upper blow, 헤드가 최저점을 지나 올라가는 과정에서 볼이 맞게 되는 것)로 맞으며 우리가 원하는 드로우 구질을 낼 수 있습니다. 왜 드로우 구질이 나야 하는가 하면, 일반적으로 우드는 멀리 치는 클럽이잖아요. 상급자 스킬로 우드 페이드샷을 치기는 하지만 대체로 멀리 치기 위한 구질인 드로우 구질을 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우드 페이드는 안소영 아나운서가 80타 깨기에 들어가면, 그때 알려드리겠습니다~


2) 중요 포인트 둘! - 손 밀려 나가지 않기

 

 

우드 세팅의 두 번째 중요 포인트는 손 위치입니다. 볼 위치 맞게 잘 놓고, 척추와 머리까지 맞게 기울였다면! 그다음으로는 손 위치를 신경 써 주셔야 해요. 손 위치가 꺾여서 왼쪽으로 밀려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자세를 잡아 주세요.


3) 중요 포인트 셋! - 배에 힘주기

 

 

앞선 셋업을 잘 잡았다면 왼쪽에 약간의 무게중심이 실려있는 것이 느껴지시나요? 자 그렇다면 이제 스윙을 하면 될까요? 잠깐!!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체크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본인의 셋업에 있어 Neutral Posture를 잘 잡고 있는지 한 번 체크해 주세요(Neutral Posture는 9강을 참고해 주세요!). 만약 이상이 없다면 배에 힘을 팍! 주시길 바랍니다. 이 자세와 배에 힘주기는 꼭 우드 스윙에 뿐만 아니라 모든 스윙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데요. 배에 힘을 주고 스윙을 해야 쓸 데 없는 동작이 생기지 않고 다운 스윙 때 더 힘을 쓸 수가 있어요.

안소영 아나운서는 힙이 나오고 척추 라인이 S 자인 S Posture 자세를 잡는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등에 힘이 들어가게 되고, 등에 힘이 들어가면 다운 스윙 때 배치기를 하게 됩니다. 배치기의 결과는…..탑볼이나 슬라이스로 이어지게 되지요? 무엇보다도 S Posture는 부상의 위험도 있으니 Neutral Posture와 배의 힘을 꼭 기억하시면서 스윙해 주세요.

 

Chapter.03   우드의 스윙은 “데칼코마니"

 

우리가 우드로는 멀리 보내기 위한 드로우 구질을 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우드샷의 스윙은 드로우 구질을 위해 마치 데칼코마니처럼 “낮고 길게” 백스윙을 했다가 ”낮고 길게” 똑같이 다운스윙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엄청난 시도 끝에 170미터를 친 안소영 아나운서의 기쁨, 느껴 지시나요?

특히 우드 샷 스윙에서, 엎어 치는 것을 조심해 주셔야 하는데요! 엎어 치시지 말고 아이언처럼 스윙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그립을 너무 세게 잡지 말아 주세요! 세게 치려고 너무 그립을 꽉 잡으면 릴리스가 잘 되지 않습니다. 클럽의 헤드가 임팩트 지점까지 세게 던져 져야 하는데, 세게 치려고 계속 힘을 꽉 주고 있으니 릴리스가 잘 안 되는 것이죠. 멀리 치고 싶으시다면 클럽을 더 살살 잡아 주셔야 합니다.


* 다운스윙 때 낮고 길게 빼는 것이 어렵다면!

 

 

낮고 길게 잘 올라갔는데, 똑같이 내려오는 게 쉽지는 않지요? 낮고 길게 빼는 스윙 연습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헤드 커버를 위 사진과 같은 위치에 놓고, 클럽 헤드를 맞춘다고 생각하면서 스윙해 주시면 됩니다.

 

미션 과제   

 

오늘은 우드샷 스윙을 배워봤는데요! 오늘의 우드샷 미션은 나스모 카메라를 보고 셋업 확인하며 스윙하기 입니다. 급하게 연습하시지 마시고 한 샷, 한 샷 신중히 연습해 주세요.

척추 각도, 손 위치, 배에 힘주기 생각하며 연습하기



나스모 카메라를 통해 정면과 측면 잘 살피며, 저와 같은 자세가 나오는지 꼭~확인하셔야 해요! 이렇게 연습하고 나서, 자세가 어느정도 몸에 익었다면 그 다음으로 드로우 구질을 잘 내는지 GDR 드라이빙레인지에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OB 없이 정확하게 맞아 똑바로 멀리~나가는 우드샷, 여러분 것 만드실 수 있습니다!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이번 시간 우드샷 강의 재미있으셨나요? 한 주 동안 우드샷 연습 하셔서 필드에서 자신있게 우드 잡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는 드라이버에 대한 강의로 만나뵙겠습니다.
    혹시 드라이버샷에 대해 궁금한 부분들 질문해 주세요~
     
    그럼 이번 주도 즐겁게 연습하시고 다음 주 월요일에 뵙겠습니다!



    함순웅 프로에게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