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16강. 나도 할 수 있다, 드라이버 방향성 기본기 다지기2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Chapter.01   스윙은 하나다!

 

안녕하세요, 지난 한 주도 즐겁게 보내셨나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드라이버 방향성 두 번째 시간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질문 하나! 여러분들은 드라이버 스윙과 아이언 스윙이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르다고 생각하시나요?

정답은 “스윙은 하나다!”입니다. 클럽이 달라지니, 스윙도 달라지는 것이 아닐까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하지만!!! 드라이버 스윙과 아이언 스윙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샤프트의 차이에 따라 클럽 헤드가 다니는 길은 다를 수 있어도, 스윙할 때 우리의 손이 다니는 길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관된 방향성을 내기 위해서는 우리 손이 다니는 길의 일관성 중요합니다. “우리 손이 다니는 길의 일관성”이 무엇인가 하면, 백스윙 때 올라간 내 몸과 손 간격 그대로, 다운스윙 때도 똑같이 그 간격으로 내려와 주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 일관성을 통해 올바른 스윙궤도가 만들어지고, 좋은 방향성이 나오게 되지요.

하지만 드라이버는 다른 클럽보다 길어서 자칫 잘못하면 손을 쭉 뻗어 치거나, 또 세게 치려다 보니 자꾸 손을 잡아당겨 치게 되어 이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게 더 어려운 경우가 있어요.

 

 

백스윙 때 올라간 내 몸과의 손 간격 그대로, 다운스윙과 팔로우스루를 해 주셔야 합니다.

 


- 안소영 아나운서의 손을 주목해 주세요~



*올바른 스윙궤도 만드는 인형 스치기 드릴

 

올바른 스윙궤도를 위한 내 몸과 손 간격 유지하는 “인형 스치기 드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올바른 스윙궤도는 다운스윙이 중요한데요. 다운스윙 때 오른쪽 팔과 내 몸이 멀어지거나, 팔을 잡아당기지 않게 오른쪽 옆구리에 큰 인형을 걸쳐 주세요. 그다음 다운스윙 때 오른쪽 팔꿈치가 인형을 스친다고 생각하시면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안소영 아나운서 같이 엎어 치는 스윙 스타일을 갖고 계신 분들은 이 연습이 쉽지 않으실 거예요. 그런 분들은 더더욱 이 드릴을 연습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스치는 느낌으로 스윙해야 클럽이 가파르게 잘 떨어지며 일관성 있는 스윙을 만들 수 있거든요. 이 부분을 잘 고치시면, 골프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을 거예요!

 

 

 

Chapter.02    모든 샷의 임팩트는 중앙이다

 

 

 

정확한 방향성을 위해선, 정확한 임팩트가 중요하지요? 드라이버는 지난 강의에서 배웠던 것처럼 볼 위치가 중앙을 기준으로 좌측에 위치하게 되죠. 하지만 여기에서 기억해야 할 부분은 “모든 샷의 임팩트는 중앙이다”라는 것입니다. 왼쪽에 놓은 공을 의식하여 몸의 중심이 흔들리면 안 되는 것이죠. 중앙을 기준으로 스윙하게 되면, 클럽 헤드가 최저점인 중앙을 지나 올라가며 공을 맞히게 되고, 이렇게 치셔야 정확하게 드라이버샷을 하시게 되는 것이예요.

좌측으로 둔 볼을 신경 쓰느라 스윙 시 중심이 자꾸 흔들린다면, 볼을 중앙에 놓아 주세요! 그리고 중앙에 둔 그 볼을 치신다고 의식하시고 스윙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주의하셔야 할 점은 셋업은 드라이버 셋업으로 두신 채로 스윙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셋업은 드라이버 셋업! 임팩트는 중앙에서!” 이렇게 생각하시며 스윙 연습을 해 주세요.

 

 

Chapter.03   왼손은 리드암, 오른손은 스피드

 

 

다운스윙에 있어서 왼손과 오른손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왼손은 길을 찾아주는 “리드(Lead)암”이라고 할 수 있고, 오른손은 “스피드”를 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둘 중 어느 손이든 무게 중심이 기울어지게 되면, 잘못된 방향이 나오게 되지요.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드물겠지만, 장작을 패는 것을 한 번 상상해보세요. 도끼를 양손으로 잡고, 그 양손에 힘이 균일하게 들어가야지 옆으로 기울지 않고, 정확하게 중앙으로 내려 나무를 맞출 수가 있잖아요?

골프도 마찬가지로 몸통이 회전했으면 양손을 위에서 아래로 정확히 던져 줘야지 좋은 궤도로 힘을 잘 받으며 내려올 수 있습니다. 둘 중의 하나의 힘을 과하게 쓰게 되면, 잘못된 방향이 나오게 되지요. 스윙 시 양손에 힘을 균일하게 줄 수 있도록 연습해 주세요.

 


- 양손에 힘을 균일하게 내는 방향성 연습은 굳이 어려운 긴 클럽으로 하시지 마시고, 짧은 아이언으로 연습해주시면 됩니다. 충분한 연습 뒤에 드라이버샷을 같은 느낌으로 해주시면 좋은 방향성이 나올 것이에요.

 

미션 과제  

 

내 몸과 손 간격을 유지하는 것!
임팩트는 중앙인 것을 생각하는 것!
양손의 힘을 균일하게 주는 것!


오늘 배운 방향성에 대한 이 세 가지 포인트를 연습하는 것이 이번 주 미션 과제입니다.
“좋은 스윙궤도 만드는 인형 드릴”과 “중앙에 공을 위치시키고 드라이버 스윙 하기” 연습하시며,
양손의 힘을 균일하게 주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다음 이 시간에는 많이들 기대하실 드라이버 비거리 비법에 대해 하나하나 차근차근 파헤쳐 보겠습니다.
    이번 한 주 방향성 꽉 잡고, 우리 비거리 잡으러 함께 떠나요. 한 주 동안 즐겁게 연습하시고
    다음 주 월요일에 뵙겠습니다~^^

    함순웅 프로에게 직접 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