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GDR -Golfzon Driving range

  1. GDR 아카데미
  2. 나의 분석실
    종합분석 나스모 분석
  3. 고객 센터
    도움말 FAQ 1:1 문의하기 문의내역 GDR 소식

레슨 이야기

HOME>레슨 이야기

[함순웅&안소영 레슨] 제 12강. 내 마음대로 구사하는 페이드와 드로우

함순웅 & 안소영의 GDR 골프 레슨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30대 교습가 / 미국 PGA Class A 정회원,    함순웅 프로!

 

 

 

Chapter.01   페이드샷과 드로우샷 파악하기

 

타격에 어느 정도 안정감이 생겼다면, 이제 다양한 구질을 구사하여 스코어를 쑥쑥 줄이고 싶은 마음이 솟아나게 되죠? 지난 시간에는 펀치샷과 낙다운샷 구사 방법을 알려드렸고, 이번 시간에는 페이드샷과 드로우샷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이드샷은 스핀이 우에서 좌측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휘는 구질을 만드는 샷을 이야기하고요, 드로우샷은 스핀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주기 때문에 볼의 구질이 왼쪽으로 휘는 샷을 이야기합니다.



페이드샷과 드로우샷을 구사하는 방법은 굉장히 심플한데요. 세팅만 각 구질에 맞게 바꾸어 주면 됩니다. 즉, 페이드나 드로우 구질이 연출될 수 있도록 미리 스윙 상황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스윙 시 헤드가 열리면 슬라이스 닫히면 훅이 나오게 되지요? 슬라이스를 치고 싶다면 헤드가 열릴 수 있도록 세팅하면 되는 것처럼, 페이드 샷과 드로우 샷도 공의 위치나 스탠스를 바꿔주는 것으로 구사하실 수 있습니다.

 

Chapter.02   페이드샷 구사하기

 

- 페이드 샷



페이드샷은 언제 치는 게 좋을까요?
페이드샷은 특히 볼을 세우고 싶을 때 치시면 좋아요. 왜냐하면, 페이드샷은 백스핀양이 많아서 그린에 떨어졌을 때 런이 덜 생기게 되거든요. 반면 드로우샷이나 훅 구질의 샷은 볼이 그린에 맞고 왼쪽으로 굴러가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상급자들은 원하는 곳에 볼을 잘 안착 시키기 위해 페이드샷을 구사하실 수 있어야 해요. 그럼 페이드샷의 세팅을 살펴볼까요?

 

 

1) 먼저 볼은 살짝 중앙보다 우측에 놓습니다.

2) 그리고 몸은 타겟 방향을 향해 조금 열어 주세요.

3)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클럽의 면은 그대로 타겟 방향을 보고 있어야 한다는 것!

스윙은 평상시 스윙과 똑같이 쳐 주시면 됩니다.

 



 

“프로님, 그런데 페이드샷과 슬라이스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안소영 아나운서의 재밌는 질문인데요~ 남이 보면 슬라이스지만 내가 보면 페이드일 때가 있죠? 페이드랑 슬라이스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이럴 땐 두 가지를 생각해보시면 좋아요.

1) 첫 번째로 꺾이는 양입니다.
페이드는 꺾이는 양이 적습니다. 하지만 슬라이스는 꺾이는 양도 많고 또 그렇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죠!

2) 두 번째로는 의도입니다.
과연 내가 페이드샷으로 의도해서 쳤는가 하는 것이죠.

여기서 잠깐!! 아마추어 골퍼를 위한 TIP

아마추어분들이 스탠스를 페이드샷 스탠스처럼 서고 계셔서 슬라이스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만약 “슬라이스 하면 나다!” 싶으신 분들, 혹시 이렇게 스탠스를 서고 계신 거 아닌지 한 번 점검해 보세요.

 

Chapter.03   드로우샷 구사하기

 

- 드로우 샷



 

 

1) 드로우샷은 페이드샷과는 달리 볼을 약간 왼쪽에 둡니다.
2) 그리고 스탠스는 좀 닫아 주세요.
3) 클럽의 면은 페이드샷과 마찬가지로 타겟 방향을 보고 있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평상시 스윙과 같은 스윙을 하시면 드로우 구질을 구사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아마추어 분들이 드로우샷을 어려워하시는 이유가 클럽을 던져 줘야 하는데, 손목을 잡아채셔서 그렇거든요. 너무 무리해서 세게 치려고 하지 마시고, 클럽 헤드가 던져지는 느낌으로 스윙해 보세요.

 



 

싱글 골퍼와 같은 상급자분들은 페이드샷이 어려운데(초보자 분들은 워낙 슬라이스를 치니까 페이드샷이 쉽죠!) 초보자 분들은 드로우 구질을 내기가 힘들어요. 내가 드로우는 쉬운데 페이드는 힘들다~이러면 상급자입니다.



드로우는 특히 우드나 드라이버로 거리 내실 때 구사하시면 좋습니다. 아이언 같은 경우에는 페이드 구질로 쳐야 그린 위에서 서게 되니 페이드 구질을 구사하시는 게 좋고요. 상황에 맞게 적절히 구사하실 수 있도록 연습해보세요.

 

미션 과제   스윙 궤도를 보며 페이드와 드로우 구질 구사하기

 

GDR에 찍힌 나의 스윙 궤도를 보며 의도한 페이드와 드로우 구질을 구사했는지 확인하기
각각 10번 중 5번 이상 의도한대로 페이드와 드로우 구질이 나온다면 성공!

 


 

아이언 같은 경우에는 클럽이 짧아서 다운 스윙 때 가파른 스윙 궤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페이드 구질이 만들어 지게 되고요. 우드 계열이나 롱 아이언처럼 볼이 중앙이 아닌 왼쪽 발 가까이로 가면 갈수록 임팩트 시점에서 클럽의 헤드가 어퍼 블로우로 맞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드로우 구질을 만들어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아마추어 골퍼분들은 올바른 스윙을 하시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훅을 치시는 분들은 페이드샷을 연습해 보시고 슬라이스를 많이 치시는 분들은 드로우를 연습해 보시면 샷 교정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각자의 스윙 구질에 맞게 한 번 연습해 보세요!

 







  • 함순웅 프로
  •  
    See you Next~!

    이번 12강 페이드샷과 드로우샷 어떠셨나요? 지난 강의인 펀치샷과 낙다운샷을 함께 연습하시며 바람과 코스에 따라 전략적으로 샷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 주 월요일에 또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로 만나 뵙겠습니다. 한 주 동안 페이드와 드로우 연습해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함순웅 프로에게 직접 배워요!